본문 바로가기

C#

[C#] 첫 걸음

<C# 프로그램>

 

우리는 매일 컴퓨터에 설치된 워드프로세서, 스프레드시트와 같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함

 

프로그램을 사용한다 : 문자를 표시하고, 서식을 갖추고, 인쇄한다 와 같은 특정의 일을 컴퓨터에게 지시하고, 처리시키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음

 

프로그래밍 언어 C#

컴퓨터에 일을 처리시키려면 컴퓨터가 일의 내용을 이해해야함

그렇게 하려면 컴퓨터가 실제로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 기계어로 지시된 프로그램을 작성해야함

 

기계어 언어는 0과 1의 나열로 되어있음

 

사람의 언어에 가까운 수준의 프로그램 언어가 지금까지 많이 고안되어 왔음

 

C#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특수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변환함

 

<코드 입력>

코드의 구조를 안다

C# 문법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입력해 나간다

일반적으로 이 텍스트 형식의 프로그램은 '소스 코드(source code)'라고 함

 

개발 환경의 에디터에 코드를 입력한다

using System;

Class Sample1
{
	public static void Main()
    {
    	Console.WriteLine("어서 오세요 C#으로!");
    }
}

 

이 코드를 저장한 파일은 '소스 파일(source file) 또는 코드 파일(code file)이라고 함

 

<프로그램의 작성>

빌드의 구조를 안다

C#으로 기술된 코드는 컴퓨터가 직접 내용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'실행 파일을 작성한다'라는 작업을 시행해야함

 

실행 파일을 만드는 작업 : 빌드(build)

 

오류가 표시되면 실행파일 작성하지 못할 수 있고 틀린 곳 확인해서 정정하고 다시 빌드하기

 

C#은 영어나 한국어 같은 언어와 마찬가지로 '문법' 규칙을 갖고 있음

 

컴파일와 링크

프로그램을 빌드할 때 개발 환경은 다양한 처리를 시행함

 

컴파일 : C#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. 컴파일을 시행하면 기계어로 번역된 파일이 새롭게 작성됨. 이 번역된 파일을 오브젝트 파일이라고 함

 

링크 :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연결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작업. C# 개발 환경에서는 프로그램에서 공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사전에 마련하고 있음. 실행 파일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이 기능을 제공하는 오브젝트 파일을 연결해야함

개발 환경인 Visual Studio에서는 컴파일 링크 등의 일련의 작업을 빌드로 일관되게 시행할 수 있음

 

<프로그램의 실행>

프로그램을 실행한다

 

개발 환경의 에디터에 C# 코드를 입력한다

->

빌드한다

->

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

 

<레슨의 정리>

- 프로그램은 컴퓨터에게 특정 [일]을 줍니다

- C# 코드는 개발 환경 상의 에디터에 입력합니다

- C# 코드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여 입력해야 합니다

- C#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빌드를 시행합니다

-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지시한 [일]이 처리됩니다

 

출처) 그림으로 배우는 C#

'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#] 형과 연산자  (0) 2024.05.17
[C#] C#의 기본  (0) 2024.05.17
[C#] 배열  (0) 2024.05.13
[C#] 변수 및 상수  (0) 2024.05.13
[C#] 데이터 타입  (0) 2024.05.13